2024.04.27 (토)
도구의 진화 업무 프로세스와 조직문화는 상호작용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디지털 업무환경은 디지털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담는 프레임워크라 할 수 있으므로, 디지털 업무환경과 디지털 조직문화 역시 상호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어떤 조직의 고유한 디지털 조직문화는 그 조직의 디지털 업무환경을 진화하게 하기도 하고, 디지털 업무환경이 가진 특징은 그와 상응하는 특별한 디지털 조직문화 형성에 촉매가 되기도 한다. 디지털 업무환경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디지털 조직문화를 만들어나가는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멤버십이란? 조직문화는 상사(Leader), 부하(Follower), 동료 (Fellow) 간의 역할과 관계를 바탕으로 형성된다. 리더십(Leadership), 팔로워십(Followership), 펠로우십(Fellowship)은 조직 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개념들이다. 이 단어들에 사용된 영어 접미사 ‘-ship’은 명사나 형용사에 붙어 새로운 명사를 만드는데, 일반적으로 “자격, 권리” 또는, “태도, 정신”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된다. 리더십, 팔로워십, 펠로우십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들의 경우는, “자격이나 권...
세대 갈등 조직 구성원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이 다양할수록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조직의 적응력은 높아진다. 성공적인 많은 기업이 조직의 다양성 관리에 신경을 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성별, 인종, 문화, 세대 등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포용하는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는 전략인 셈이다. 하지만, 다양성이 조직에 늘 이로운 것만은 아니다. 조직의 다양성이 높아지면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함께 커진다. 그중에서도 세대 갈등은 많은 조직이 가장 흔하게 경험하는 문제다. 세대 갈등은 세대의 다양성 때문에...
유기적 조직 조직의 구조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중에서는, 번스(T. Burns)와 스토커(G. M. Stalker)가 제시한 유기적 조직(Organic Organization)과 기계적 조직(Mechanistic Organization)이 있다. 유기적 조직은 기계적 조직의 상대적 개념으로, “유연하고 변화에 적응적이며, 수직적 의사소통보다는 수평적 의사소통을 지향하고, 지위나 권한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전문성과 지식을 보유한 사람이 영향력을 행사하며, 지시보다는 정보의 공유 비중이 높은 비관료적 조직”을 말한다. 이들이...
동기부여 이론 “Motivation is art of getting people to do what you want them to do because they want to do it.” 2차 세계대전의 영웅이고 미국의 34대 대통령을 지낸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가 한 것으로 전해지는 이 말은 “동기부여란, 다른 사람들이 했으면 하는 어떤 일을, 그들이 스스로 원해서 하게 하는 기술”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뭔가 할 일을 찾아서 열심히 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내가 그들에게 시키고 싶었던...
동기화의 함정 ‘동기화(同期化, Synchronization)’는 일상에서는 자주 쓰이지 않지만, IT 분야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단어이다. 표준국어대사전은 ‘동기화’를 정보통신 용어로 소개하면서 “작업들 사이의 수행 시기를 맞추는 것. 사건이 동시에 일어나거나,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어나도록 시간의 간격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동기화’의 의미를 이 정의로 한정한다) 단어는 낯설지만, 그 개념은 우리 사회, 기업, 조직 전반에서 매우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
수평적 조직문화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다양한 상황에 대한 해석과 행위를 불러일으키는 조직 내에 공유된 정신적인 가치를 의미한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이 환경을 해석하는 방식을 학습하는 데 ‘렌즈’의 역할을 하며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세상에 대한 관점(view of the world)’을 제공한다. 또한,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유도하여 구성원들이 서로를 대하는 방식, 의사결정의 질,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성공 여부에도 영향을 준다." (2014, 심리학사전, 한국 심리학회) 수...
서기원Motilink Inc. 대표이사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새로운 일상으로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기업과 조직들은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한 구성원들 사이의 물리적 거리로 인해 발생하는 소통의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해, IT 기술을 이용한 온라인/디지털 업무 환경을 반드시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사실, 온라인/디지털 업무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원격근무, 재택근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2013년 3월, 야후의 새로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