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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ential | CIO를 위한 가이드북, The Essential C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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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Essential | CIO를 위한 가이드북, The Essential CIO

      어느 조직에서든 CIO는 디지털 인프라 관리, 보안, 데이터 무결성 및 시스템 가용성을 실현하는 등의 기본적인 IT 업무를 총괄한다. 그러나 이러한 필요 조건을 관리하는 것 외에도 CIO가 비즈니스의 전략적 우선 과제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탁월한 IT 전략이 필요한데, 각 조직이 IT의 역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활용, 확장, 혁신, 그리고 개척의 네 가지로 CIO 과제를 정의할 수 있다. CIO의 축적된 경험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루기 위한 최선의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 때다. 정나리 기자 nrjeong@ciomediagroup.com IBM의 ‘Global Chief Information Officer Study’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전 세계 CIO를 직접 만나 인터뷰한 결과로 발표된다. 인터뷰 결과를 집약한 보고서 역시 71개국, 18개 업종에서 3,018명의 CIO 얘기가 들어 있다. 이번 CIO Study는 IBM이 지난 6년간 1만3,000여 명의 C레벨 경영진을 인터뷰하면서 수행해 온 C-suite Study 시리즈 중 하나다. CIO와 CEO의 오버랩 이번 조사 결과, CIO와 CEO의 비즈니스 우선순위가 동일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존에는 CIO가 기업의 일부로서 안정성 높은 IT 기술을 비즈니스에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했다면, 지금은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CIO의 역할 가운데, 실질적인 비즈니스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축적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CEO 연구에서 리더들은 창조적 리더십, 새로운 고객 관계 및 운영상 민첩성이 21세기 기업의 성공에 필수적이라고 꼽았다. CIO들도 이와 상당히 비슷한 관점을 보여주며, 복잡성 관리를 위한 통찰, 고객 그리고 인간 관계 기술에 중점을 뒀다. 특히 앞으로 10년간의 관심사를 조사한 결과, CIO와 CEO 모두 가까운 장래에 통찰 및 인텔리전스, 친밀한 고객 관계 및 인력의 기술 수준에 중점을 두겠다고 답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CEO의 인식이 변화했음에 대한 방증이다.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정보를 인텔리전스로, 인텔리전스를 더 나은 의사 결정으로 바꾸는 데 있어 CIO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CIO의 83%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래의 계획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분석을 포함시켰고 모바일 솔루션(74%) 및 가상화(68%)를 포함시킨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그리고 2009년 조사 이후 클라우드 컴퓨팅 우선순위가 45% 포인트 상승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60%)와 동률을 기록했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과 아웃소싱은 이제 모든 업무에서의 필수 수단이 됐다. CIO 4대 과제 이번 조사에서 얻은 가장 유익한 통찰은 CIO의 차이점이었다. CIO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조직의 구체적인 필요사항 및 목표에 따라 IT 리더십 방식의 차이가 있었다. IBM은 이 리더십 방식을 활용(Leverage), 역할 확대(Expand), 혁신(Transform), 개척(Pioneer) 과제의 네 가지로 구분했다. 활용(Leverage) CIO가 활용 과제를 수행하는 조직에서는 IT를 기본적인 기술 서비스 공급자로 간주한다. 운영 능률화 및 조직의 실효성 제고에 IT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런 활용 그룹의 조직은 상대적으로 성숙기에 속한 산업 분야에 집중돼 있다. 이러한 산업에서는 신규 비즈니스 지원에 민첩하게 응대하는 것보다 운영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활용 과제를 가진 CIO는 전체 조사대상의 14%로, 거버넌스 및 통제, 운영 절차, 내부 협업 그리고 IT와 현업부서 간의 투명성 증진에 주력한다. 이들은 비용관리를 목적으로 레거시 환경을 지속적으로 검토한다. 향후 3~10년간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와 하드웨어 환경의 최적화, 업그레이드 및 통합을 주요 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활용 과제 완수를 위한 과업은 △ 현업 부서와 IT 간에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증진하는 것을 우선으로 삼으며, 주요 IT 계획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내부 고객을 더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 개발 △ IT 직원이 전사적 업무의 전 범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업무 순환 프로그램 마련 △ 전사적 차원에서 IT인프라 및 관련 프로세스를 표준화 및 통합 △ 미래를 예측하고 레거시 시스템 및 하드웨어를 점진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현실적인 계획 마련 △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해 주요 비즈니스 및 IT 를 관리하는 대시보드 구축 등이다. 역할확대(Expand) 이번 조사를 통해 만나본 CIO의 절반이 현재 역할확대 과제를 수행 중이라고 밝혔으며, 다른 과제를 수행하는 그룹의 CIO의 수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역할확대 과제를 수행하는 CIO는 IT 운영을 이끌면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전사적 범위의 협업을 활성화하면서 조직차원의 역량확대를 지원한다. 기본적인 업무, 즉 원활하게 운영되는 디지털 인프라에서 데이터 보안, 무결성과 시스템 가용성을 실현할 책임도 있다. 그와 더불어 IT를 활용하면서 지속적으로 운영을 개선하면서 최적의 효율성을 실현하고 실질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역할확대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 통합 메시징, 모바일 데이터 솔루션, anytime/anywhere 모델 및 데스크톱 가상화를 고려하고 도입하는 등 최첨단 방식의 협업 △ 비즈니스와 기술의 통합 강화 △ 비전략적 IT 기능은 파트너에게 맡기고 핵심업무에 주력 △ 진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단순화, 자동화 및 통합 △ 더 수준 높은 유형의 분석 기능을 통해 정교한 대시보드를 제공하는 등 IT 측정 체계의 진화 등의 과업이 요구된다. 이러한 임무를 통해 CIO는 기본적인 업무부터 비전까지 광범위한 책임을 골고루 수행해야 한다. 혁신(Transform) “고객이 연락하기 전에 그 고객에 대해 가급적 많은 정보를 수집해 고객과의 상호 관계를 단순화하려고 합니다.” 이 말은 마이크 벤슨(Mike Benson) Direc TV 총괄 부사장 겸 CIO가 한 말로 CIO의 혁신 과제를 잘 표현하고 있다. CIO는 기업 외부에 시선을 돌려 가치 사슬(Value Chain)의 시작과 끝을 아우르는 전반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실시간으로 통찰을 확보한다. 즉, CIO는 고객, 시민, 파트너 및 내부 고객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면서 산업 가치 사슬을 전환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이 과제를 수행하는 조직에서는 IT가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산업별 전문 솔루션을 제공할 것을 기대한다. 일반적으로 혁신 과제를 수행하는 CIO는 주어진 시간 또는 예산의 1/3 이상을 그 역할 수행에 투자한다. 비전과 관련된 책임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활동의 비중이 다소 적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이 과제를 수행하는 CIO는 기본적인 요소가 잘 갖춰져 순조롭게 운영된다. 혁신 과제 완수에는 △ 불필요한 복잡성을 없애고, 누구든지 편하게 비즈니스 거래를 하도록 단순화 △ 수집된 데이터의 실시간 활용을 위한 대시보드 설계 △ 가치 사슬의 전 범위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고 확대 △ 급증하는 데이터를 모든 핵심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활용 △ 구조적, 비구조적 데이터로부터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텍스트 분석 기능 배포 등의 과제 수행이 필요하다. 개척(Pioneer) 제품, 시장 및 비즈니스 모델의 근본적인 혁신의 역할을 한다. 이 그룹의 CIO는 제품, 시장 및 비즈니스 모델을 개척하거나 획기적으로 재설계하는 데 적극 참여한다. 개척 과제를 수행하는 CIO는 조직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로 인정받으며, 주어진 시간 또는 예산의 1/4 미만을 기본적인 IT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성 관련 업무에 투자한다. 이 과제를 수행하는 조직에서 IT는 주로 변화의 촉매 역할을 한다. 새로운 제품 및 수익원부터 새로운 시장 및 비즈니스 모델까지 모든 요소를 지원한다. 개척 과제 수행에는 △ 상위 임원에서부터 출발하는 혁신 △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해 고객 경험을 전혀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키는 등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에 기초한 활동 △ 기대 수준을 뛰어넘어 가치 사슬의 밖으로 확장해 여러 산업 분야와 시장을 수용 △ 근본적인 비즈니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예측 인텔리전스 기능을 구현해 분석하는 문화를 조성 △ 대시보드에 다이얼을 추가해 실시간 데이터 기반 동적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예측 분석을 적용하여 상황과 관련된 측정 체계를 실현하는 등의 역할 전환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CIO 위한 스타팅 블록 나사(NASA) CIO인 켈리 카터(Kelly Carter)는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의 필요사항을 예측할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모색합니다. 그러나 ‘열차를 계속 달리게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열차를 달리게 하는 힘. 즉, 어디에나 적용되는 공통 요소도 있는 법이다. 첫째는 새로운 채널, 새로운 일정과 도구를 사용하여 모든 사람과 가능한 자주, 효과적으로 의견을 나누며, 상상을 뛰어넘는 수준의 협업을 달성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복잡함을 거부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료주의 및 비효율성을 없앨 방법을 찾아내고 실천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세 번째로 분석 기능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비구조적 데이터 소스, 예측적 인텔리전스, 소셜네트워크 분석 및 태도 마이닝에서 의미를 도출하는 방법을 익히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 번째는 수익성 제고 및 새로운 수익 발굴 지원이다. 이를 위해 고객 및 잠재 고객에게 대해 알아낼 수 있는 모든 것을 파악하고, 제품,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모델링하고 그 반응을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탁월한 IT 전문성을 제공해, 최신 기술을 이해하고 통합하는 데 최고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구식 잠수함에는 토끼 같은 초식동물을 태웠다고 한다. 토끼는 잠수함 내부에 산소가 부족해지거나 지나치게 수압이 높아지는 것을 미리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더 큰 변화가 예상되는 복잡한 글로벌 환경에서 CIO는 잠수함 속 토끼의 역할을 해 내야 하지 않을까? 이 자료가 많은 CIO들에게 길라잡이가 되리라 확신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