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이지혜 기자 jh_lee@ciomediagroup.com 정부가 소프트웨어를 차세대 동력 산업으로 지목함과 동시에 육성하려는 의지를 강력히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대형 SI사들의 공공 프로젝트 참여에 제동을 걸면서 국산 소프트웨어 시장의 도약을 위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이미 좁은 시장과 사용자들의 불신, 어려운 개발환경 등으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여전히 허덕이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경제 버팀목인 IT 자산 중에서 영향력을 인정받으며 이미 국산을 넘어 글로벌을 강조하는 시대로 가고 있다. 그러나 당사자인 업체들은 고객들의 국산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믿음 부족과 테스트 또는 경쟁 기회 자체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서 말한 대로 정부 방침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시장의 균형적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들은 이어지고 있으나 고객들은 만약의 프로젝트 실패시 책임 전가 문제와 관리 등의 문제로 인해 국내 소프트웨어를 기피하는 모양새가 아직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거 대기업들이 사업을 수주해도 사업관리 및 기획을 맡는 경우가 대다수로 약 80~90%에 달하는 대부분의 솔루션은 중소기업에서 제공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또한 전체적인 사업 기획 및 관리 등의 중소기업이 다소 떨어지는 부분은 프로젝트 관리 조직인 프로젝트관리사업자(PMO) 제도를 도입해 보완하면 될 것이라는 게 관련 업계들의 주장이다. 실제로 얼마 전 IT 서비스 및 보안 업계에 따르면 보안관제 전문업체로 지정된 12개 업체들 중 대형 IT 서비스 업체인 삼성SDS, LG CNS, 롯데정보통신 등은 아직 수주 실적을 기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대형사로 분류되는 업체 중 SK C&C의 자회사인 인포섹이 4건의 사업을 수주하는데 그쳤다는 것이 관련 설명이다. 한 국내 소프트웨어 고위 관계자는 “현재 시장이 어려워진 이유는 라이선스 판매를 통한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열 손가락 안에 들도록 사라지면서, 실제 패키지 소프트웨어 업체라고 불리는 회사들이 인력 장사를 겸하고 있어 고객들이 소프트웨어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 입장에서 IT 업체들의 M&A 정책 등을 주도함과 동시에 코스닥에 상장해 장을 망치는 주요 기업들은 과감하고 강력하게 축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해결책은 대형 SI사와 고객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국내 중소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세계화(Globalization)다. 전 세계 1%도 차지하지 못하는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도토리 키 재기’가 아닌 동남아, 아프리카, 중국, 일본 등으로 눈을 돌려 역량을 키워 나가는 것도 성장의 한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