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목)

  • 맑음속초6.9℃
  • 맑음8.7℃
  • 맑음철원9.2℃
  • 맑음동두천9.8℃
  • 맑음파주8.5℃
  • 맑음대관령-0.7℃
  • 맑음춘천9.1℃
  • 맑음백령도11.0℃
  • 맑음북강릉8.9℃
  • 맑음강릉8.3℃
  • 맑음동해6.8℃
  • 맑음서울12.1℃
  • 맑음인천11.9℃
  • 맑음원주11.3℃
  • 맑음울릉도8.6℃
  • 맑음수원9.2℃
  • 맑음영월7.4℃
  • 맑음충주8.7℃
  • 맑음서산8.0℃
  • 맑음울진7.5℃
  • 맑음청주13.3℃
  • 맑음대전9.7℃
  • 맑음추풍령6.0℃
  • 맑음안동7.9℃
  • 맑음상주8.6℃
  • 맑음포항9.3℃
  • 맑음군산10.4℃
  • 맑음대구8.0℃
  • 맑음전주11.0℃
  • 맑음울산7.8℃
  • 맑음창원9.5℃
  • 맑음광주11.9℃
  • 맑음부산10.4℃
  • 맑음통영11.3℃
  • 맑음목포11.8℃
  • 맑음여수11.8℃
  • 맑음흑산도12.0℃
  • 맑음완도11.4℃
  • 맑음고창8.4℃
  • 맑음순천7.2℃
  • 맑음홍성(예)9.3℃
  • 맑음8.2℃
  • 맑음제주12.8℃
  • 맑음고산12.3℃
  • 맑음성산11.4℃
  • 맑음서귀포12.4℃
  • 맑음진주8.2℃
  • 맑음강화10.9℃
  • 맑음양평10.9℃
  • 맑음이천11.3℃
  • 맑음인제5.1℃
  • 맑음홍천8.1℃
  • 맑음태백0.6℃
  • 맑음정선군3.3℃
  • 맑음제천6.7℃
  • 맑음보은8.0℃
  • 맑음천안8.3℃
  • 맑음보령9.1℃
  • 맑음부여8.9℃
  • 맑음금산7.0℃
  • 맑음9.6℃
  • 맑음부안9.7℃
  • 맑음임실7.5℃
  • 맑음정읍8.4℃
  • 맑음남원8.3℃
  • 맑음장수5.5℃
  • 맑음고창군8.6℃
  • 맑음영광군8.8℃
  • 맑음김해시8.6℃
  • 맑음순창군8.7℃
  • 맑음북창원9.9℃
  • 맑음양산시8.2℃
  • 맑음보성군9.9℃
  • 맑음강진군10.3℃
  • 맑음장흥8.9℃
  • 맑음해남8.9℃
  • 맑음고흥8.1℃
  • 맑음의령군8.2℃
  • 맑음함양군6.6℃
  • 맑음광양시10.4℃
  • 맑음진도군8.4℃
  • 맑음봉화5.1℃
  • 맑음영주7.0℃
  • 맑음문경7.6℃
  • 맑음청송군5.0℃
  • 맑음영덕6.2℃
  • 맑음의성6.0℃
  • 맑음구미8.3℃
  • 맑음영천6.2℃
  • 맑음경주시5.8℃
  • 맑음거창6.3℃
  • 맑음합천8.2℃
  • 맑음밀양8.1℃
  • 맑음산청7.6℃
  • 맑음거제9.8℃
  • 맑음남해10.7℃
  • 맑음7.8℃
기상청 제공
'금융앱 시장 트렌드 리포트' 심층 분석 보고서 발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앱 시장 트렌드 리포트' 심층 분석 보고서 발표

아이지에이웍스, 금융앱 시장 트렌드 등 분석 자료 발표


pexels-burak-the-weekender-186461.jpg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금융앱 시장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돼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아래 모든 분석 자료는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가 제공한 내용이다.

 



▲1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1] 1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10대 이하 월간 사용자 수(MAU)는 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약 51만 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토스’는 약 31만 명 늘어났다. 

 



▲2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2] 2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KB국민은행 스타뱅킹’의 20대 이하 6월 월간 사용자 수(MAU)는 3년 만에 약 58만 명 늘어났으며, 같은 기간 ‘하나은행 하나원큐’는 사용자가 약 36만 명이 증대됐다. 



 


▲ 3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3] 3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토스’ 30대 이하 월간 사용자 수(MAU)는 약 66만 명이 상승했으며, ‘카카오뱅크’는 같은 기간 약 40만명 증가했다. 




▲ 4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4] 4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2023년 6월 ‘토스’의 40대 이하 MAU는 2020년 동기 대비 약 151만 명 확대됐습니다. 동일 기간 ‘카카오뱅크’는 약 116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 5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5] 5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KB 국민은행 스타뱅킹’의 50대 이하 6월 월간 사용자 수(MAU)는 3년 전 대비 약 76만 명이 늘어났으며, ‘토스’는 약 70만 명이 증대했다. 




▲ 주요 은행앱 월간 사용자 수(MAU) 증가 비교 분석  

 

[이미지6] 주요은행앱 월간 사용자수(MAU) 증가 비교 분석.jpg

 

지난 3년간(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기준) 월간 사용자 수(MAU)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KB국민은행 스타뱅킹’(약 303만 명 증가)이었다.




▲ 카카오뱅크 10대 신규설치 수 및 월간 사용자 수(MAU) 현황 분석

 

[이미지7] 카카오뱅크10대 신규설치 수및 월간 사용자 수(MAU) 현황 분석.jpg


‘카카오뱅크’는 2020년 10월 10대 타깃의 ‘카카오뱅크 mini’ 출시 후, 전월 대비 신규설치 건 수가 3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대 월간 사용자 수(MAU) 또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간편결제 앱 1인당 월 평균 사용일 수 및 월간 사용률 분석 

 

[이미지8] 간편결제앱 1인당 월 평균사용일 수 및 월간사용률 분석.jpg


간편결제 앱의 1인당 월 평균 사용일 수 분석 결과 이용자들은 삼성페이(약 14.7일)를 2 일에 한 번 꼴로, 네이버페이(약 10일), 카카오페이(약 8.4일)은 3일에 한 번 정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핀다, 핀크앱 사용자 수 추이 및 핀다 사용자 페르소나 분석 

 

[이미지9] 핀다,핀크앱 사용자 수 추이 및 핀다 사용자페르소나 분석.jpg


‘핀다’ 앱 사용자의 페르소나를 분석한 결과 ‘제2금융권 대출자’, ‘가상화폐 관심 유저’, ‘식료품점 쇼퍼’ 등 페르소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5대 시주은행 및 대구은행앱 사용자 수 및 충성도 비교 분석

 

[이미지10] 5대시주은행 및 대구은행앱 사용자 수 및 충성도 비교 분석.jpg


시중은행 전환 첫 사례인 대구은행앱 ‘IM 뱅크’의 6월 1인당 월평균 사용일 수/사용시간은 9.4일/20.4시간, 월간 사용자 수는 약 110만 명으로 확인됐다. 

 



▲금융 업종앱 6월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TOP30 

 

[이미지11] 금융업종앱 6월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TOP30.jpg


금융 업종앱의 6월 사용자 수(MAU) 순위 TOP30 분석 결과, ‘삼성페이’(약 1647만 명)가 1위를 기록했으며,  ‘토스’(약 1558만 명), ‘카카오뱅크’(약 1369만 명)가 각각 2위 3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