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8 (수)

  • 맑음속초15.2℃
  • 구름조금19.6℃
  • 맑음철원19.6℃
  • 구름조금동두천19.7℃
  • 구름조금파주20.0℃
  • 구름조금대관령12.5℃
  • 구름조금춘천19.9℃
  • 맑음백령도17.6℃
  • 맑음북강릉14.6℃
  • 맑음강릉16.2℃
  • 맑음동해15.2℃
  • 구름조금서울20.0℃
  • 구름조금인천18.4℃
  • 구름조금원주19.8℃
  • 구름조금울릉도11.2℃
  • 구름조금수원20.0℃
  • 구름조금영월18.5℃
  • 구름많음충주17.7℃
  • 구름조금서산19.1℃
  • 맑음울진14.3℃
  • 구름조금청주18.8℃
  • 구름많음대전18.7℃
  • 구름조금추풍령16.0℃
  • 구름많음안동17.2℃
  • 구름많음상주17.6℃
  • 흐림포항14.2℃
  • 맑음군산19.2℃
  • 구름많음대구15.4℃
  • 구름조금전주19.8℃
  • 흐림울산13.8℃
  • 구름많음창원17.4℃
  • 구름많음광주19.5℃
  • 구름많음부산16.0℃
  • 구름많음통영19.3℃
  • 구름조금목포16.8℃
  • 구름조금여수17.2℃
  • 맑음흑산도16.1℃
  • 구름많음완도17.4℃
  • 구름조금고창19.2℃
  • 구름많음순천17.2℃
  • 맑음홍성(예)18.7℃
  • 맑음18.2℃
  • 비제주14.4℃
  • 구름많음고산16.6℃
  • 흐림성산15.4℃
  • 구름많음서귀포17.1℃
  • 구름조금진주18.4℃
  • 맑음강화18.9℃
  • 구름조금양평20.6℃
  • 구름조금이천19.9℃
  • 구름조금인제19.1℃
  • 구름조금홍천19.0℃
  • 구름조금태백12.8℃
  • 구름조금정선군18.0℃
  • 구름조금제천17.4℃
  • 구름많음보은17.0℃
  • 구름조금천안18.4℃
  • 맑음보령20.1℃
  • 맑음부여19.8℃
  • 구름조금금산17.6℃
  • 구름조금18.4℃
  • 맑음부안20.1℃
  • 구름조금임실18.8℃
  • 맑음정읍20.4℃
  • 맑음남원18.6℃
  • 구름많음장수17.2℃
  • 구름조금고창군19.1℃
  • 구름조금영광군18.8℃
  • 구름많음김해시16.9℃
  • 구름조금순창군18.8℃
  • 구름많음북창원18.4℃
  • 구름많음양산시16.8℃
  • 구름많음보성군17.6℃
  • 구름많음강진군17.1℃
  • 구름많음장흥17.1℃
  • 구름많음해남16.7℃
  • 구름많음고흥19.1℃
  • 구름많음의령군18.7℃
  • 구름조금함양군17.9℃
  • 구름조금광양시18.6℃
  • 구름많음진도군18.0℃
  • 구름조금봉화16.0℃
  • 구름많음영주17.7℃
  • 구름많음문경17.3℃
  • 구름조금청송군16.7℃
  • 맑음영덕15.1℃
  • 구름많음의성17.9℃
  • 구름많음구미16.8℃
  • 구름조금영천16.3℃
  • 흐림경주시12.9℃
  • 구름많음거창16.9℃
  • 구름많음합천17.5℃
  • 구름많음밀양15.6℃
  • 구름조금산청18.0℃
  • 구름많음거제16.3℃
  • 구름많음남해18.2℃
  • 구름많음18.3℃
기상청 제공
2023년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280만대 출하, 전년 대비 13.2% 감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280만대 출하, 전년 대비 13.2% 감소

중저가 스마트폰 신규 출시에도 불구하고 경제 불확실성 지속으로 소비자 수요 감소하며 2023년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위축


2023Q2_Smart_phone.png


중저가 스마트폰 신규 출시에도 불구하고 경제 불확실성 지속으로 소비자 수요 감소하며 2023년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위축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한국IDC)가 2023년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이 약 28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2% 감소했다고 밝혔다. 전반적인 소비자 심리 지수는 회복되고 있으나 경제 불확실성이 여전히 지속되며 전체 스마트폰 시장 수요는 계속해서 감소하는 추세다. 주요 브랜드는 수익성 개선을 위한 플래그십 제품 판매를 기반으로 4G 중저가 신제품을 출시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며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3년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지난 분기와 마찬가지로 작년 동기 대비 큰 감소폭을 보였으나 그 정도가 둔화되었다. 5G 점유율의 경우 85.7%로 소폭 감소하였는데 이는 삼성전자, 샤오미 등 주요 안드로이드 브랜드의 4G 중저가 신제품 출시로 상대적으로 4G 스마트폰 수요가 증가한 것에 기인한다. 가격대 별로 살펴보면 800달러(USD)이상의 플래그십 제품군의 점유율은 작년 동기 대비 18.7%p 크게 증가한 57.0%를 기록하였다. 

 

소비자 수요 양극화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울트라 시리즈, 애플의 아이폰 프로/프로 맥스 시리즈 등 초프리미엄 제품군의 높은 수요가 지난 분기에 이어 지속되고 신규 프리미엄 제품군의 가격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폴더블 출하량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며 약 11만대를 기록하였다. 경기 침체로 인한 스마트폰 시장 위축과 더불어 삼성전자의 3분기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재고 부담을 줄이기 위해 폴더블 생산량을 줄인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IDC에서 모바일폰 시장 리서치를 담당하고 있는 강지해 연구원은 “계속되는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프리미엄 시장의 수요를 대응하기 위한 주요 브랜드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며, “엔데믹 후 오프라인 활동이 늘어나고 고객 경험이 강조되면서 주요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은 다양한 제품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경험을 스마트폰에 국한하지 않고 전반적인 디바이스 생태계로 확장하여 다양한 디바이스의 판매 진작과 더불어 충성 고객 확보로 시장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